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> > > 교과부 `특수교육계획' 발표 > 중간.기말고사 때 점자.확대 시험지 제공 (서울=연합뉴스) 이윤영 기자 > > 앞으로 영ㆍ유아의 장애를 국가가 직접 조기에 발견해 특수교육지원센터 등과 연계하는 시스템이 구축된다. > > 또 초ㆍ중ㆍ고교에서 실시하는 학업성취도 평가에 장애학생들도 동등하게 참여해 실력을 평가받을 수 있게 되며 장애아 담당교사 및 교대ㆍ사범대 학생들은 각각 특수교육 연수, 특수교육 관련 강의를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. > > > > 교육과학기술부는 25일 이런 내용을 담은 제3차 특수교육 발전 5 계획을 발표하고 2012년까지 총 7조7천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. > > 교과부는 보건복지가족부, 특수교육지원센터, 의료기관 등 관련기관과 협력해 장애아동을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고 정상적인 학교 생활과 졸업 후 안정적인 생활이 보장되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다. > > 이를 위해 우선 장애아 조기 발견 시스템을 구축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수시로 선별검사를 통해 장애아를 조기에 발견, 치료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. > > 현재는 교과부가 실시하는 3년 주기의 실태조사를 통해서만 선별검사가 이뤄지고 있어 자녀에게 장애가 있는지 여부를 조기에 발견하는 것은 부모의 몫으로만 여겨지고 있는 실정이다. > > 교과부는 앞으로 보건의료원이 실시하는 만 6세 미만 및 영유아 대상 건강검진과도 연계해 장애아를 조기 발견하도록 하고 장애가 발견되면 특수교육지원센터와 연계시켜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. > > 교과부는 또 장애학생들이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및 각 학교의 중간ㆍ기말고사 등을 일반학생과 동등하게 치를 수 있도록 2011년께부터 학력평가제 및 평가조정제를 도입하기로 했다. > > 학력평가제, 평가조정제는 장애학생들이 시험을 치를 때 불편이 없도록 대학수학능력시험과 마찬가지로 장애아용 점자 및 확대 시험지 등을 제공하고 시험시간을 연장하는 등의 조치를 제도화하는 것을 말한다. > > 지금은 이러한 배려가 없어 특수학교가 아닌 일반학교에 재학중인 장애학생들의 경우 자의반, 타의반으로 학력평가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았다. > > 교사들의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현재 15%에 그치고 있는 일반학교 통합학급 담임교사의 특수교육 연수 이수율을 2012년까지 100%로 높이기로 했다. > > 또 2009학년도부터 교대, 사범대 신입생들은 특수교육 과목을 2학점 이상 반드시 이수하도록 해당 대학들과 협의를 마쳤다. > > 일반학교 내 특수학급도 증설해 현재 5천753개인 특수학급을 2012년까지 7천253개로 1천500개 늘릴 계획이다. > > 교과부는 지난 5월26일부터 시행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따라 2010년부터 장애아에 대한 의무교육 연한이 유치원과 고등학교까지 확대되는 만큼 생애초기에서부터 장애아동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이뤄질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. > > 교과부는 장애아동이 성인이 된 이후에도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평생교육시설 및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시도를 전국으로 확대하고 시민단체, 민간기업 등과 함께 `장애인식 개선사업'도 펼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. > > yy@yna.co.kr > 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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